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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 티볼리 오디오 CEO&프로덕트 매니저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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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디오스퀘어입니다.


지난 2000년 모델 원(Model One)을 세상에 선보이며, 오디오에 새로운 카테고리를 개척한 티볼리 오디오(Tivoli Audio)의 CEO와 프로덕트 매니저가 방한했습니다. 2020년 모델 원 출시 20주년을 맞이하는 티볼리 오디오는 9월 한 달간 롯데월드타워에서 자이언트 모델 원 팝업 스토어를 선보였습니다. 라이프스타일 오디오라는 카테고리를 만들어낸 티볼리 오디오에 대한 앞으로의 계획 등을 직접 들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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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에 대한 동영상을 원하시면 아래의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udioSquare | 안녕하십니까? 한국에 방문하신 것을 환영합니다. 인터뷰에 앞서 본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Paul | 안녕하세요. 저는 폴(Paul De Pasquale) 입니다. 저는 티볼리 오디오에서 13년 째 근무하고 있습니다. 입사 당시 고객 서비스 팀에서 근무했으며, 이후 기술부와 북미 세일즈 매니저를 거쳐 현재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북미 세일즈 매니저를 하면서 B2B 분야에서 전 세계 호텔에 티볼리 오디오 제품의 판매망을 구축했습니다. 현재는 티볼리 오디오의 CEO와 엔지니어링 부서를 맡고 있습니다. 저는 음악 애호가이자 뮤지션이며, 락앤롤을 좋아합니다.


Sam | 안녕하세요. 저는 샘(Sam Herec) 입니다. 저는 티볼리 오디오에서 6년간 근무했으며, 제품 개발과 생산관리 책임을 맡고 있습니다. 저와 오디오의 인연은 고등학교때 시작되었습니다. 기타를 치고 기타 앰프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이후 대학에서 전기공학을 전공하였습니다. 입사 당시 엔지니어 부서에서 일했으며 현재는 제품 개발과 생산관리를 맡고 있습니다. 저 역시 음악을 사랑하며, 지금도 기타를 연주하고 곡을 쓰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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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티볼리 오디오의 CEO 폴(좌)와 샘(우)


AudioSquare | 두 분의 음악에 대한 열정이 대단하게 느껴집니다. 그렇다면 이번 방한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Paul | 이번이 두 번째 한국 방문입니다. 첫 번째는 올해 1월 샘과 함께 방문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방한의 목적은 한국 파트너인 극동음향과 비즈니스 플랜을 논의하고, 동시에 9월 한달 간 롯데타워몰에서 진행하는 자이언트 모델 원 행사를 지원하기 위해서입니다. 극동음향과 저희는 한국에서 티볼리 오디오 브랜드를 확산시킬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했으며, 이번 행사가 그 시작이라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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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롯데타워몰에 전시된 자이언트 티볼리 모델 원


AudioSquare | 티볼리 오디오는 이미 대중에게 잘 알려져 있지만, 아직 잘 모르는 소비자를 위해 티볼리 오디오의 역사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Paul | 티볼리 오디오는 2000년 보스턴에서 시작되었습니다. KLH와 ADVENT를 디자인한 오디오계의 전설 헨리 크로스(Henry Kloss)와 캠브리지 사운드웍스 출신의 비즈니스 맨 톰 데베스토(Tom Devesto)가 함께 티볼리 오디오를 시작하였습니다. 


초기에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아이팟의 탄생시기인 2000년에 라디오를 주력으로 시작했지만, 3~4년 안에 회사가 성장할 수 있는지 의문이었습니다. 하지만 오디오파일들과 디자이너들에게 사랑을 받으며 유럽에서 유명한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2007년에는 전 세계 30개 이상의 나라에서 판매가 되었으며 저희의 브랜드는 라디오를 넘어 올-인원, 휴대용 제품으로까지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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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티볼리 오디오의 창립자 헨리 크로스(Henry Kloss)


본사는 보스턴에 있으며 네델란드에 두 번째 사무실을 열어 유럽 비즈니스를 맡고 있고, 호주 멜버른에 세 번째 사무실을 열었습니다. 그리고 2년전 경영권이 현재 저희 같은 젊은 세대에게 넘어오며 다음 세대를 이끌어갈 기회를 주어 직원에 의해 경영하는 큰 변화를 시도하였습니다. 


20년 이상 된 많은 오디오 회사들이 있습니다. 티볼리 오디오가 이들보다 역사가 길지는 않지만 우리는 컨슈머와 하이엔드 오디오의 사이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많은 컨슈머 브랜드들은 역사가 길지 않고 금세 사라지는 브랜드들이 많습니다. 어떤 것은 인기가 많고 어떤 것은 인기가 없고... 하지만 저희는 20년동안 계속 성장해 왔습니다. 이런 점은 굉장한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AudioSquare | 그렇다면 티볼리 오디오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Paul | 제 생각에는 언제나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디자인이 사람들에게 친숙하고 자연스러우며, 빈티지한 느낌을 주는 동시에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사운드와 디자인의 완벽한 조화로, 작은 크기에 놀라운 제품입니다. 저희 브랜드는 좋은 퀄리티의 오디오와 우수한 디자인을 유니크하게 조합한 브랜드라고 생각합니다.


Sam | 제 생각에는 한국 사람들은 스타일리시하고 음악을 무척 좋아하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이것과 티볼리 오디오가 잘 맞아 떨어진 것 같고 그것이 한국사람들의 요구에 잘 부합되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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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티볼리 오디오의 스테디셀러 ‘모델 원(Model One)’


AudioSquare | 티볼리 오디오는 최근 아트 컬렉션(ART Collection)이라는 새로운 시리즈를 선보였습니다. 이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Paul | 아트 컬렉션 시리즈는 디자인에 대한 우리의 사랑과 열정을 담은 제품입니다. 작고 소박하면서도 좋은 음질과 최신 기술을 하나의 제품에 담았습니다. 우리는 우리 제품에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기를 원했습니다. 그래서 와이파이(Wi-Fi)와 스포티파이 커넥션(Spotify Connection)을 포함한 여러 기능을 제품에 담았습니다. 소비자는 무선으로 앱을 통해 제품을 조작할 수 있고 여러 대의 제품을 연결한 무선 시스템을 만들어 어디서나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즉, 홈 오디오에 대한 접근방식을 간단하게 하면서도 높은 가치의 경험을 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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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티볼리 오디오의 신제품 아트 컬렉션(ART Collection)


AudioSquare | 그렇다면 티볼리 오디오가 다른 브랜드와의 차별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Paul | 티볼리 오디오는 다른 브랜드와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제품은 경쟁자들보다 돋보이는 디자인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블루투스 스피커 시장과 함께 소형 오디오를 만드는 회사들이 많아졌지만 우리는 언제나 사용하기 쉽고 유니크한 디자인으로 하나의 모델을 20년 가까이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좋은 품질과 우수한 디자인 그리고 유니크함이 만든 결과입니다. 그래서 최근 경쟁이 치열해졌음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제품은 여전히 눈에 잘 띈다고 생각합니다.


AudioSquare | 최근 인공지능(AI) 스피커, 사운드바 등 스피커의 영역이 확장되고 있습니다. 티볼리 오디오는 이에 대해 어떻게 대응해 나갈 예정입니까?


Paul | 우리는 예술작품을 소장하는 느낌을 제공하는 것이 새로운 변화에 대처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소비자는 오랜 시간 우리의 라디오 제품을 사용해왔고 여전히 이 제품을 전 세계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사실 AI와 사운드바는 더 흔해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아직 사운드바 제품이 없지만 AI에 대해서는 향후 오디오 시장을 이끌어갈 혁명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스마트 기술을 사용하여 음악을 감상하거나 다른 오락들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이나 앱을 사용하지 않고도 오디오 제품을 통해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이 산업을 변화시키는 것을 목격하고 있으며, 이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항상 고민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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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스피커의 첫 번째 제품 ‘뮤직 시스템 홈’


AI 스피커의 첫 신제품은 뮤직 시스템 홈(Music System Home)입니다. 올-인원 시스템이고 아트 컬렉션 시리즈 중 하나의 모델이며, 소비자가 원하는 모든 기능(전통적인 라디오, CD 플레이어, 블루투스, 와이파이, 아마존 알렉사 음성지원)을 제공합니다. 다음 버전에는 구글 캐스트를 넣기 위한 시도를 하고 있으며, 이것은 하이엔드 오디오, 라디오, 아름다운 디자인 그리고 AI가 접목된 최초의 제품이 될 것입니다. 이것이 티볼리의 미래에 대한 첫 걸음이라고 생각합니다.


Sam | 현재 사운드바를 디자인 중입니다. 제품 설계 초기에는 티볼리 오디오가 진입할 수 있는 시장인지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이미 많은 브랜드들이 사운드바를 만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한국 외에도 유럽의 여러 나라들이 사운드바에 대한 요구가 많아졌습니다. 우리는 티볼리의 스타일을 유지하는 사운드바를 계획 중이며, 이미 몇몇 디자인을 갖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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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티볼리 오디오의 CEO 샘


AudioSquare | 레트로 디자인의 티볼리 오디오에서는 턴테이블 같은 제품은 계획하고 있지 않나요? 혹시 예정된 제품이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Paul | 저는 몇 가지 비밀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우리는 여러 개의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샘과 저는 수많은 턴테이블에 대해 많이 논의하고 있습니다. 높은 가격대, 낮은 가격대... 우리는 언제나 우리가 만든다면 기존제품에 어떻게 접목시킬지에 대해 고민합니다. 많은 사람들과 파트너들이 티볼리는 턴테이블을 왜 안 만드는지 물어봅니다. 저희는 다음 제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마도 턴테이블이 거기에 있을지는… 그것에 대해서 저에게는 들을 수 없을 겁니다. 혹시 샘 한테 들을 수 있을지…


Sam | 아직 밝힐 단계는 아니지만, 무엇인가 준비중이니 기대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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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티볼리 오디오의 제품생산 매니저 샘


AudioSquare | 한국 소비자들은 대형 라이프스타일 오디오를 선호합니다. 티볼리 오디오는 어떻게 대응해 나갈 예정입니까?


Paul | 우리는 항상 가장 작음 제품 중에서 가장 큰 소리를 내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우리가 브랜드를 런칭하고 첫 제품을 출시했을 때 유럽에서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그것은 사람들이 생활하는 일상의 작은 공간에서 사용하기 충분한 제품이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도 미래에는 훨씬 더 큰 제품을 출시하는 것을 고려해왔지만, 작은 크기에서 좋은 소리를 들려주는 것이 티볼리 오디오만의 아이덴티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한국시장에 대한 몇 가지 아이디어를 갖고 있으며, 더 큰 크기와 성능의 제품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AudioSquare | 티볼리 오디오는 새로운 기술의 적용에 대해 어떤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까? 


Paul | 우리는 새로운 기술에 대해 환호하지만, 그것을 곧바로 적용하는 것에는 신중해야 한다는 점을 알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제조와 소비자는 서로 다른 학습 곡선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신기술은 시장에 쉽게 적용되지 않으며 시간이 걸립니다.


우리는 열린 마음을 갖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리고 신제품을 개발할 때도 최신 기술을 적용하는데 있어 신중하고 긴 호흡을 가져가려고 노력합니다. 어떤 신기술은 매우 빨리 보편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는 꾸준하게 연구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AI 기술이 바로 그런 기술 중 하나입니다.


AudioSquare | 내년은 티볼리 모델 원의 20주년입니다. 특별한 계획이 있습니까?


Paul | 티볼리 모델 원 2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특별모델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아마도 전 세계의 파트너를 만나기 위해 무척 바쁜 한 해가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도 특별한 이벤트를 기획 중에 있습니다. 기대해도 좋을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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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두 사람은 한국에 대해 각별한 애정을 보였습니다.


AudioSquare | 마지막으로 한국 소비자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Paul | 저는 한국을 사랑하고 한국음식을 사랑합니다. 한국에 올때마다 한국에 대한 사랑이 더욱 커짐을 느끼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은 무척 흥미로운 시장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에서 보았던 것과 여행하며 느꼈던 것, 한국의 고객들을 통해 얻을 경험을 제품 개발에 적용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앞으로 티볼리 오디오의 행보에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Sam | 한국은 저에게 특별한 곳입니다. 젊음이 넘치고 멋지고 스타일리시한 사람들도 많습니다. 앞으로도 기회가 된다면 한국에 자주 방문하고 싶습니다. 멋진 제품을 통해 한국에서도 티볼리가 꾸준히 사랑받았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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