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야마하 네트워크 리시버 ​R-N602 > 리뷰

본문 바로가기
회원가입  |  로그인  |  장바구니  |  주문조회 사이트 내 검색
리뷰

Yamaha | [리뷰] 야마하 네트워크 리시버 ​R-N602

본문


1.jpg


광범위한 음악소스에 대응하는 중급형 인티앰프, 야마하 ​R-N602
2채널 스테레오 음악소스는 아날로그 레코드에서 ​CD​로 진화했고, ​CD​는 다시 ​SA​​CD​와 ​DVD-Audio라는 포맷을 통해 멀티채널 오디오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최근 몇년 사이 네트워크를 통한 고음질 음원의 등장에 이어, 이제는 손안에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무손실 음원을 ​스트리밍으로 감상할 수 있는 세상이 되었다.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만큼이나 변화의 폭이 크지 않던 음악시장의 판도도 거센 변화의 물결에 합류했다. 또 다른 한편에서는 과거의 향수에 젖게하는 ​LP​의 인기가 올라가며 오디오 역시 돌고 도는 유행의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2.jpg

 아날로그부터 디지털, 네트워크 스트리밍까지 최근 음악시장의 판도는 빠르게 변하고 있다.

오늘 소개하는 야마하의 네트워크 리시버(​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포괄적인 네트워크 오디오 소스의 재생을 지원하는 인티앰프) ​R-N602​는 이러한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겠다. 네트워크 오디오 지원 인티앰프의 첫 모델이던 ​R-N500​ 이후 2년만에 선보인 제품인데, 기능적으로 커다란 발전을 이뤄낸 제품이다. 

3.jpg

 야마하의 네트워크 오디오 지원 인티앰프 ​R-N500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해외 스트리밍 서비스의 3강(애플뮤직, 스포티파이, 타이달) 서비스를 정식으로 사용할 수 없지만, 해외의 경우 이들은 빠르게 성장하며 점유율 경쟁을 하고 있다. 하지만,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외하고서라도 ​R-N602​를 우리의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은 무척이나 큰 편이다.


레트로풍의 심플한 디자인
​R-N602​는 ​​먼저 소개되었던 ​R-N500​의 디자인과 거의 동일한 디자인을 갖고 있다. ​새롭게 지원하는 야마하의 음악 플랫폼 뮤직캐스트(​MusicCast)​ 로고와 와이파이 안테나, 모델명을 제외하면 동일한 수준. 또한, ​USB DAC​ 모델인 ​A-S801​과 함께 중급형 인티앰프의 패밀리룩 디자인을 이어받고 있다.

4.jpg

​​ 레트로풍의 심플한 디자인을 채용한 R-N602​의 전면부

야마하의 상급 기종인 ​S3000, S2100​ 시리즈의 고유한 레트로풍 디자인을 이어받으면서도 심플한 구성과 직관적인 조작이 가능하도록 배치한 노브나 버튼 등은 최근 출시되는 경쟁사 제품과는 확실히 다른 디자인 컨셉을 지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5.jpg

 USB DAC​ 기능을 탑재한 중급형 인티앰프 ​A-S801

​​R-N602​의 중앙에는 시인성 높은 대형 디스플레이가 자리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입력소스, 볼륨, 재생 곡명 등을 표시한다. 야마하의 다른 제품군과 마찬가지로 한글은 지원하지 않는다. ​R-N500에 비해 기능이 더 많아진만큼 화면에 표시되는 내용은 약간 달라졌다. 와이파이와 블루투스 ​표시 마크 등이 대표적이다. 또한, 스피커 ​A, B​ 표시색상이 흰색에서 빨간색으로 바뀌어 식별이 용이해졌다.

6.jpg

 전면 중앙의 상태 표시창은 시인성이 높다

7.jpg
 전통적인 레트로풍의 조절 노브들

8.jpg

 좌측에는 전원버튼을 비롯하여, 헤드폰 단자, 스피커 셀렉터, ​USB​ 단자 등이 자리한다.

9.jpg

 우측에는 커서키 역할의 셀렉터와 뮤직캐스트 연결버튼, 볼륨노브, 퓨어 다이렉트 버튼 등이 있다.

​​R-N602​의 후면에는 다채로운 입력단자를 제공한다. 전통적인 인티앰프의 그것을 넘어 네트워크 연결, 와이파이, 블루투스 등 변화된 음악환경을 고스란히 반영하고 있다. 네트워크 오디오 등을 위한 네트워크는 기존 이더넷 단자에 더해 새롭게 와이파이를 지원한다. 또한, 2조의 스피커를 운용할 수 있도록 스피커 ​A/B​ 터미널을 제공하고 있다. 입력단자는 포노입력을 비롯한 아날로그 입력을 비롯하여, 광/동축 입력을 제공한다. 또한, 저역을 보강할 수 있는 서브우퍼 프리아웃 단자를 제공한다.

10.jpg
​​ R-N602​의 후면

11.jpg

 포노입력부터 광입력, 서브우퍼 출력까지 다채로운 입출력단자를 제공한다

12.jpg

 유선 네트워크에 더해 새롭게 와이파이를 지원한다. 2조의 스피커를 운용할 수 있는 ​A/B ​터미널을 제공한다.

13.jpg

 ​R-N602​의 리모컨


뮤직캐스트부터 블루투스까지 전방위 네트워크 오디오 지원
​R-N602​ 이전에 출시한 네트워크 리시버 제품군은 ​​‘NP(​​​​Network Player)’​ 컨트롤러 앱을 사용했었다. 하지만, 야마하는 새롭게 자사의 음악 플랫폼 뮤직캐스트를 선보이면서, 이제 뮤직캐스트 앱을 통해서도 ​R-N602​를 사용할 수 있다(리뷰 작성 시점에서 ​NP​ 컨트롤러 앱​은 아직 ​R-N602​를 지원하지 않는다). 뮤직캐스트 앱은 ​R-N602​의 기본적인 조작은 물론 뮤직캐스트 기기의 연동기능까지 통합적으로 지원하고 있어, 앞으로는 이 앱이 주력 앱이 될 공산이 크다.

14.jpg
 야마하의 새로운 뮤직캐스트 컨트롤러 앱
  15.jpg
 입력선택을 비롯한 각종 조작이 가능하다

뮤직캐스트는 네트워크로 연결된 뮤직캐스트 지원 기기들을 블루투스 같은 무선 연결방식이나 ​HDMI, ​광/동축, 아날로그 연결 같은 유선연결 방식에 이르기까지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이들 모두를 하나의 앱을 통해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뮤직캐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기존에 소개했던 뮤직캐스트 기사를 참고하기 바란다.

17.jpg



야마하가 추구하는 네추럴 사운드와 리듬감의 조화
야마하는 설립이후 자사의 오디오 제품군에 네추럴 사운드를 강조하고 있으며, 또한 모든 제품이 이를 지향하고 있다. 최근에는 ​S3000​ 등의 걸출한 제품을 선보이면서 여기에 더해 리듬감을 강조하고 있다. ​R-N602​는 상위기종으로부터 내려오고 있는 이러한 사운드 튜닝 컨셉을 이어받고 있다. ​​제품에 탑재된 ​DAC​는 버브라운 ​DSD1791​로 ​DSD 지원과 24​​비트 해상도 지원, 113​dB​ 다이내믹 레인지를 지원한다.

18.jpg

 R-N602​에 탑재된 버브라운 ​DSD1791 DAC

청음을 위해 쿠르베의 스노우맨을 매칭했다. 먼저 대편성 곡인 ‘말러 2번’을 청취했다. 서서히 고조되는 곡의 특성을 재현해준다. 강하게 몰아치는 느낌은 없지만 네추럴 사운드 컨셉에 맞는 자연스러움을 느낄 수 있다. 후반부로 갈수록 고조되는 분위기에서는 과하지 않고 적절한 밸런스를 유지한다. 또한 고해상도 음원재생에 맞는 풍부한 정보량을 바탕으로 대편성 곡에서도 부족함이 없는 재생능력을 보여주었다. 특히, 퓨어 다이렉트 모드를 켜면 표현력이 더욱 향상된다. 

19.jpg

​다음은 양성식의 ‘La Campanella’. 쭉쭉 뻗어나가는 고역을 피로감 없이 들려준다. 처지거나 과하지 않은 적당한 리듬감은 흥을 돋우어준다. 탄탄하게 받쳐주는 중역대의 밸런스는 인상적이었다. 

20.jpg

​컨트리 가수인 타미 와이넷의 ‘Stand By Your Man’은 깔끔한 보컬 재생능력을 보여준다. 야마하 제품들이 다른 장르에 비해 보컬 재생에 강점을 갖고 있는데, 이를 잘 표현해주고 있는 모습이다. 좋은 울림을 더해 마치 잘 정리된 무대의 공연을 보는 것 같은 느낌을 전해주었다.

21.jpg

마지막으로 ​커티스 퓰러의 ‘Five Spot After Dark’. 두터운 중역대의 질감 표현과 악기들 간의 밸런스가 좋게 들렸다. 찰랑 거리는 하이헷 소리부터 저역까지 특정 대역의 과장 없이 잘 잡힌 밸런스는 향신료나 조미료 같은 자극적인 맛은 없지만 야마하가 추구하는 네추럴 사운드의 성향을 잘 보여주고 있다. 

22.jpg

[총평] 야마하의 하이파이 제품군은 그동안 ​AV​에 가려 많이 알려지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러다보니 신제품이 출시되더라도 크게 주목받지 못했다. 하지만, 100년이 넘는 세월동안 악기 제조로 쌓아온 노하우는 야마하의 하이파이 기기 면면에 뭍어나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가격대 성능비’ 측면에서 놓고 보면 경쟁자가 거의 없는 수준이다. 소리가 아닌 음악을 듣기 원한다면 야마하가 추구하는 네추럴 사운드를 통해 장르의 구분 없이 음악을 즐기기에는 부족함이 없다. 특히, 최근 하이파이 시장의 트렌드를 적극 반영하여 기능적으로도 흠잡을 부분이 없다는 점은 입문자들에게도 충분히 어필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다. 과거의 아날로그 감성을 유지하면서도 첨단 디지털 기술까지 놓치지 않고 있는 ​​야마하의​ R-N602​는 야마하의 하이파이에 대한 선입견을 바꿔놓을 만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겠다.

주요사양
특징: 뮤직캐스트, DLNA 1.5, 스트리밍 서비스, 블루투스, AirPlay, 퓨어 다이렉트 
앰프출력: 80W×2(RMS), 105W×2(최대출력, 4Ω), 115W×2(최대출력, 8Ω)
왜곡: 0.015%(40W/8Ω)
S/N 비: 100dB(CD, 퓨어 다이렉트, 200mV)
재생파일 포맷: MP3, WMA, MPEG4 AAC, WAV, FLAC, AIFF, ALAC, DSD
입출력: 입력 9개, 출력 2개
USB 입력: 1개
서브우퍼 출력: 1
소비전력: 0.1W 이하
크기: 435​×151×392mm
무게: 9.8kg

관련상품

관련상품

등록된 상품이 없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시청실 안내 및 예약문의

운영시간
ㆍ평일 10:00 ~ 20:00
ㆍ토요일 11:00 ~ 18:00
ㆍ일요일 휴무

오시는길

은행정보

국민은행 464801-01-173179
예금주  양원모(이제이코퍼레이션)


NOTICE

신년맞이 오디아플라이트 FLS10 특별할인 이벤트 알림
GENEVA 한국 런칭 10주년 고객 감사제
제네바 스피커 사은품 증정 이벤트
2023 추석연휴 택배배송 및 오프라인 매장 휴무 안내
CH 프리시전 C1.2 D1.5 디지털 컴포넌트 클럭 동기화 보드 업그레…
Chprecision C1-C1.2 업그레이드 안내

고객문의

02. 548. 9439

02. 568. 9439


고객센터 운영시간

10:00 ~ 20:00

이용약관 | 개인보호정책 | 오시는 길 | 회사소개 | 호스팅제공자:카페24
이제이코퍼레이션
(06018)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로54길19 주한빌딩 4층
T. 02-548-9439, 02-568-9439 F. 02-578-9439
대표자 : 양원모 정보관리책임자 : 양원모(yangwm71@naver.com)
사업자등록번호 : 212-23-98391 통신판매업번호 : 제2015-서울강남-03937호
Copyright © 2015 AUDIOSQUARE Inc.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